넷북과 리나로 우분투에서 제 사이트가 모바일 버젼으로 접속돼서 살펴보니... 블록

예전에 베가R3 브라우저의 userAgent 객체명이 바뀌어 그 때 x11만 있고 android 가 없더니 이번에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의 userAgent 객체명을 전부 다시 출력해 보니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엔 전부 android 가 들어가 있고 언제부터인가 우분투 FireFox에서 x11이 검출돼 모바일 버젼으로 출력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 서버 페이지 상에서 x11 검출명을 다시 전부 뺐습니다.

왜 이런 혼란이 야기됐는지 모르겠지만 저번에 팬텍 베가R3가 업데이트 됐을 때 이상하게 브라우저 userAgent 객체명이 x11로 바뀌었고 그 뒤로 업데이트도 안했는데 다시 객체명이 android 로 돌아온 것 같네요. 스마트폰이 평소 업데이트를 안해도 이렇게 userAgent 객체명이 바뀌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userAgent 객체명의 알 수 없는 변화 때문에 서버 관리자들만 불편함을 초래한 상황이 발생했네요. 예전에 이 문제 때문에 베가R3 상에서 이상하게 다음 블로그와 이글루스 모바일 버젼이 PC버젼으로 출력되기도 하였는데 업데이트가 아닌 어떤 해킹은 아니었는지 우려스럽기도 하지만 왜 일시적으로 Agent 객체명이 바뀌었는지는 의문이 가는 대목입니다.

참고로 제 사이트 주소를 테스트 해보시라고 표시해 드리겠습니다.

http://www.blrun.net/

덧글

  • Quartet 2014/01/23 16:14 # 답글

    Agent로 모바일 여부를 판별하기보다는 화면 가로 해상도를 얻어오는게 더 나을겁니다.
  • 희망의빛™ 2014/01/23 17:33 #

    모바일에선 아이팟 최대 가로 해상도인 960(뉘였을때)과 베가R3 최대 가로 해상도인 1280(뉘였을때)의 해상도 적용이 좀 애매한 것 같아요. 같은 해상도라도 모바일에선 더 작게 보이고 PC는 더 여유가 있잖아요. 만약 해상도를 판별해서 모바일 페이지를 뿌려주게 되면 가로나 세로 모드 사용시 불필요하게 화면이 작아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특정 이상의 해상도를 판별해서 PC화면과 똑같이 모바일에서 뿌려주게 되면 아무리 해상도가 높은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글씨가 작아져 불편해지지 않을까 싶은 걱정이 생깁니다. 나름 해상도 판별이 장점도 많아 보이지만 제 사이트는 프레임이 가로로 세 개 나뉘어져 있어서 더욱 그런 우려가 생깁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