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을 써봤는데요 정말 어떻게 그렇게 불편하게 만들 수가 있죠? 블록

시작 버튼도 조잡하고 종료하는 방법을 몰라서 구글을 찾아봤더랬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밑구석에다 마우스를 대야 뭔가가 나타난다는 조잡함, 어떻게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었을까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ㅎㅎㅎ. 또 종료를 위해선 클릭에 클릭을 해야 한다는 사실도 어처구니가 없고. 참.

그리고 더욱 황당한건 시작프로그램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선 구글에서 겨우 검색을 해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한다는 사실... 이 대목에선 완전 두 손 두 발 다 들었습니다. 아무리 태블릿 PC를 위한 OS라지만 태블릿 사용하시는 분들 윈도우8 OS 편리하셨습니까?

PC 운영체제 윈도우 역사상 최악의 OS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고민해 내놓은 OS가 결국 이런 졸작이라니 그저 한심할 따름입니다. 마소는 자신들이 내놓은 윈도우 역사상 가장 창피스런 작품을 내놓지 않았나 싶더군요.

게다가 500기가 하드까지 평균 전송률 4.3MB/S 로 불량인 제품을 쓰려니 정말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게 만들더군요. 망작도 이런 망작이 없더군요.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들 동의하시죠?

<후기>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삭제하고 시작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는 고객의 요구에 첨에 어떻게 해야할지 엄청 난감하더군요. 지금까지 블로그에서 윈도우8 칭찬하시던 분들이 떠오르네요.

게다가 한글2010을 설치하고 나니 종료할 때 한참 시스템을 구성한다고 뜨고 시작할 때도 또 시스템을 구성한다고 한참 뜨고 예전에 XP에선 그냥 단박에 설치돼서 어떤 설정도 없었는데 이것도 엄청 안좋아진 것 같더라구요.(이건 윈도우7도 마찬가지로 나빠졌죠) 게다가 하드디스크 벤치마킹을 위해 산드라를 설치하니 중간에 또 다이렉트X를 설치하라고 한참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데 정말 왕짜증 나더라구요. 그야말로 최악의 컴퓨팅 경험이었습니다.

핑백

덧글

  • 떠리 2014/02/24 18:17 # 답글

    95->98->2000->me->xp->vista->7->8로 이어지는 MS의 흥망성쇠..
  • WeissBlut 2014/02/24 18:34 # 답글

    데스크탑 놋북에 둘다 8 깔아 쓰는데 존나 편한데요
  • PFN 2014/02/24 18:40 #

    데스크탑 놋북에 둘다 8.1 깔아 쓰는데 존나 편한데요
  • 긁적 2014/02/25 01:21 #

    뭐..;; 근데 제가 아는 절대다수는 불편하다고 합니다.
    님 쓰기 편하시면 좋은 거죠 뭐.
  • 유빛 2014/02/24 19:24 # 삭제 답글

    UX에도 문화가 있고 전통이 있고 흐름이 있는 법인데 ... 좋게 말하면 파격적인거고 나쁘게 말하면 오랜 사용자들의 기대를 배신하는 UX라고 해야겠죠. 처음부터 배워간다면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 Skip 2014/02/24 19:27 # 답글

    변화가 너무 심해서 적응하기전까지는 똥망인데..
    그 모던UI라는 놈이 사실 시작메뉴라는것만 인식하면 오질나게 편합니다.
  • 찬별 2014/02/24 19:51 # 답글

    윈도가 늘 한 번 흥하고 한 번 망하기를 반복했는데, 꽤 괜찮았던 7과 달리 8은 참 애매한 것 같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커널 자체의 안정성과 가벼움은 흥인데, 메트로UI가 망에 가깝다고 느꼈습니다.
  • 긁적 2014/02/25 01:25 #

    호오... 커널 레벨은 괜찮군요. 좋은 정보네요.

    이제 UI 디자이너를 까면 되겠습니다. ㄲㄲㄲㄲㄲ
  • 어흥왕 김어흥 2014/02/24 19:53 # 답글

    그냥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딱히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 하고 있어요.
    적응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 Cpt Neo 2014/02/24 20:05 # 답글

    없는 시작프로그램은 만들면 되죠....
    8.1 쓰란소리가 아니라 방법이 없는게 아니란 소립니다.
  • 달세뇨 2014/02/24 20:33 # 답글

    태블릿 사용하는 입장에선 엄청 편합니다.
    데스크탑도 8.1인데 단축키 두세개만 외우면 xp, 7보다 훨씬 편하고 이쁩니다.

    무지한건지 무능한건지 모르겠네요
  • 달세뇨 2014/02/24 20:34 # 답글

    정말 IT밸리 역사상 최악의 블로그인 것 같습니다
  • ... 2014/02/25 04:51 # 삭제

    ㅋㅋㅋㅋㅋㅋ 222222
  • dsun 2014/02/24 20:36 # 삭제 답글

    처음 시작이 어렵지 조금만 익히고 나면 괜찮습니다.
    배워보기도 전에 뭐이래? 라고 하실껀지;;
    여튼 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샛별 2014/02/24 21:01 # 답글

    님은 그냥 다음시사뷰랑 애플지문인식이나 관심갖으세요 다른건 걍 혼자 연구하시고요
    밸리도 구별못해 트위터 싹 긁어서 컨트롤씨브이 한걸 IT밸리에 도배하다가 사람들이 뭐라하니깐 역반하장격으로 뭐라뭐라해
    님이 쓴글 보면 지식은 있는거 같거든요? 근데 그걸 어떻게 잘 써먹는지 좀 퍼스널적인 사람들은 도저히 공감도 뭣도 안갑니다

    아 참, 님처럼 똑똑하신분 하나 아는데 소개할게요 http://costzero.egloos.com/
  • gummy panda 2014/02/24 21:01 # 답글

    나도 사실 쓰긴좀 어렵던데... 타블렛에 맞는 UI인건 사실이잖아요. PC에서는 굳이 이런 인터페이스가 좋다곤 할수없을거 같아요...
  • ㅇㅅㅇ; 2014/02/24 21:13 # 삭제 답글

    하나 더 빡치는건 윈도 서버도 저 ui입니다.
    돌아버려요-_-
  • muhyang 2014/02/24 21:54 # 답글

    평범하게 시작버튼 앱만 깔아줘도 끝날 문제죠.
  • 무명병사 2014/02/24 22:03 # 답글

    동의 못하겠습니다만.
  • 절대공감 2014/02/24 22:48 # 삭제 답글

    내가 사용해 보고 어려워서 어렵다하는건데
    니 글에 동의못하겠다는 글들은 또 뭔지…

    남 인생을 지놈들이 대신 살아줄텐가
    아이디 보니 다들 윈팔이 놈들이잖아...

    아무리 좋은거라도 적응못해 힘겨워 하는 사람은 있게 마련인데
    그걸 떼거지로 몰려와서 덜떨아진 사람 취급을 해.

    이 주제넘고
    시덥잖은 쓰레기 놈들아...







  • ChristopherK 2014/02/25 00:22 #

    본인이 어려운건 상관없는데, 그걸 망작이라고 결론내리니까 까는거지.

    게다가 주인장은 하드불량까지 끼고 까고 있잖소.
  • ChristopherK 2014/02/25 00:25 # 답글

    UI가 불편한거지, 그게 Me시절 마냥 성능자체를 최악으로 만드는거라면 모를까, 8이 그닥 최악이라고 보이진 않는데요.
  • 루루카 2014/02/25 00:33 # 답글

    그냥 Windows XP 천년만년 안고 쓰세요.

    전 Windows 8.1 아~~~~~주 편히 잘 쓸랍니다.
  • 긁적 2014/02/25 01:24 # 답글

    흠. 덧글창 보니까 제 주변보다는 윈도우 8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이 많네요.
    뭐 저야 하나 걸러 하나 걸작이라는 전통(...)을 따라 윈9때 업글할 생각이라 윈8 안 쓰기는 하지만.
    각종 매장에서 잠깐 잠깐 써볼 때에는 정말 불편했는데 흠.... 뭔가 잘 쓰는 방법이 있는 건가봅니다.
  • PFN 2014/02/25 11:26 #

    윈8,8.1은 윈7 최적화+개량 버전에다가 메트로를 덮은것 뿐입니다.
    메트로가 그리 맘에 안드시면 그냥 안쓰시면 됨.

    그러면 윈7보다 빠릿빠릿하고 이뻐진 좋은 OS만 남죠.
    그건 프리웨어인 classic shell만 까셔도 가능함

    국내선 액티브엑스 문제가 있긴 한데.....
  • 긁적 2014/02/25 12:24 #

    PFN // 호오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 SEAZ 2014/02/25 02:21 # 답글

    윈8.1 데톱 넷북에 깔아 쓰는데 7보다 가볍고 편하구만 뭔 헛소립니까
  • 나인테일 2014/02/25 02:57 # 답글

    메트로UI는 쓰레기 맞습니다만 Start 8 같은거 깔아주시면 그딴거 안 쳐다보고 살 수 있지요. ㅋ
    그것만 아니라면야 큰 불만은 없습니다. 근데 시작버튼 없는게 좀 많이 짜증스럽긴 하군요.

    http://www.stardock.com/products/start8/
  • Hide_D 2014/02/25 03:00 # 답글

    파워유저에겐 오히려 더 빠르다! 익히는데 어렵지 않다! 할 수도 있겠지만
    Windows 8(+8.1)이 일반 사용자에게 불편하다는건 점유율만 보아도 알 수 있지 않나요.

    일반 사용자용으론 하드웨어 드라이버 문제도 딱히 없고, 인터넷 뱅킹 다 지원되는데,
    오히려 빠르기까지 하다는데 점유율이 낮다면, '불편해서' 그런것이 맞지요.
  • ... 2014/02/25 04:54 # 삭제

    점유율이 그런걸 의미하지 않는다는건 이미 비스타때 밝혀졌죠.
    단지 사용자의 귀차니즘을 꺾을 수 있느냐 없느냐 뿐이에요.
  • ... 2014/02/25 04:55 # 삭제

    + 사용해보지도 않은 or 총 사용시간이 24시간 미만인 사람들이 깎아내리는 평에서 벗어날 수 있느냐 하는 점
  • 루루카 2014/02/25 07:35 #

    제대로 사용할 마음도 없이 딱 한 번 대충 긁어보고 "다르잖아?" "귀찮아!"
    거기에 주변에서 비슷한 선입견 혹은 들은 말로만 못 써라고 단정지은게 대부분이더군요?

    불편한게 아니라 할 마음이 없는거겠죠.
  • Polar Ice 2014/02/25 05:30 # 답글

    이분은 신종 어그로꾼이신가
  • PFN 2014/02/25 10:53 #

    반만 맞음

    어그로꾼은 맞는데 신종이 아니고 오래 묵은 어그로꾼임
  • 루루카 2014/02/25 11:52 #

    지난번에 대대적으로 한 건 하고 한동안 조용하더니
    (마치 이글루스 안 올 것처럼...)
    다시 슬금슬금 시작하더군요?
  • 희망의빛™ 2014/02/25 14:20 #

    제가 올려 놓은 글을 다 읽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다시 이글루스를 하게 된 이유를 알게 되실 겁니다. ^^;
  • 희망의빛™ 2014/02/25 14:36 # 답글

    사실 ChristopherK 님 말씀대로 하드 불량까지 끼고 사용해본 상태였고 시작 프로그램을 구글 검색으로 힘들게 검색해 찾은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 자체가 엄청난 불편이었는데 이건 사실 보안상 매우 위험한 절차란 것이지요. 마소가 전용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운영하는 것도 아니구요. 그저께 저한테 점검 요청한 손님께서도 윈도우8 사용하면서 종료 버튼이 보이지 않아 엄청 불편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런 UI가 초보 사용자들에게 엄청 불편함을 야기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해 보이네요. 그렇다고 액티브엑스 막아서 아무 프로그램이나 사용할 수 없게 한 것도 아니구 익스플로어10으로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과정도 예전과 완전히 다 똑같고 보안상 나아진 점은 결론적으로 없다는 이야기밖에 안되잖아요.

    윈도우8이 윈도우7보다 안정성이나 속도 면에서 달라졌는지는 좀 더 많은 유저들의 평이 나와봐야 알 것 같구요 저 같으면 지금 쓰는 XP가 안정성과 속도 면에서 윈도우7 보다 훨씬 잇점이 있습니다만...(인터넷 연결 등) 그리고 제가 윈도우8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한글2010을 설치하고 나서 시스템을 재시작 하라는데 그 때마다 시스템 구성을 하면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던데 XP에선 전혀 이렇지 않았거든요. 또 산드라를 설치할 때 다이렉트X를 추가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과정은 예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물론 고객 노트북 하드가 불량이라 더 오래 걸렸지만 좀 짜증이 났었던 건 사실입니다. 근데 윈도우8 모래시계인 목걸이 회전하는 것 보면 뭔가 힘들게 고개를 넘는다는 인상이 드는데 프로그램 설치하다가도 그런 증상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ㅋㅋ. 여러분은 그런 거 못느끼셨는지...

    차기 윈도우는 이런 불편과 보안성을 개선한 제품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또 지금 XP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유용한 프로그램 까지 쓸 수 있으면 좋을텐데 완벽하게 그걸 기대하는 건 지금의 윈도우7 처럼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겠지요. 이런 것들이 제가 XP에서 쉽게 윈도우7이나 윈도우8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ㅡ_ㅡ

    맞어 WinRAR 같은 프로그램은 윈도우8에서도 오래된 버젼이지만 설치가 되는 것 같더군요. 전혀 호환성이 꽝이란 얘기는 아닌데 윈도우8에서도 프로그램 설치할 때 x86 모드가 있는 걸 보면 마소가 이전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기 위한 호환성 지원 노력을 전혀 안한 건 아닌 것 같더라구요.

    이상입니다.
  • PFN 2014/02/25 10:59 #

    후우 그럼 한글은 어찌 까셨나요 보안상 매우 위험한데?

    어그로를 끌어도 이렇게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는지
  • ChristopherK 2014/02/25 11:40 #

    XP보다는 7이 훨씬 안정적이던데요? UAC때문에 은행쓸 때 마다 화면 껌뻑거리는게 있지만 세팅 조절하거나 익숙해지면 그만이고

    몇몇 단축키 바뀐거 빼면 훨씬 나아졌습니다만... -_-)
  • 희망의빛™ 2014/02/25 11:59 #

    PFN// ^^; 설치 파일을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저장해 놓고 검사된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훨씬 보안에 좋은 건 당연한 거 아닙니까? 지금은 물론 CD 등에 담아서 설치하긴 하지만요. 물론 그 프로그램 크기도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비대하긴 하지만요.
  • PFN 2014/02/25 12:42 #

    그래서 한글은 어찌 까셨는데요? 한글이랑 클래식셀 설치간에 다른점 말해보시죠?
  • WeissBlut 2014/02/25 13:18 #

    XP까지는 사용자 권한을 무한대로 열어놔서 그걸 이용한 편법 트윅식 프로그래밍이 성행했구요, 일반 사용자 레벨에서 쓰는 유틸리티가 아직도 윈7 8 호환성을 못맞춘다면 십중팔구는 그 이유입니다. 프로그램 호환성 맞추자고 보안레벨을 예전 수준으로 끌어내릴까요?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소리를 좀 하시죠.
  • 희망의빛™ 2014/02/25 14:02 #

    PFN// 아래아 한글 2010 타입 아이콘 배열과 예전 한글 2007 아이콘 배열의 설치 타입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ㅡ_ㅡ 그건 설정에서 따로 변경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그 손님께는 한글 2010 타입의 아이콘 배열로 설치해 드렸습니다.
  • 희망의빛™ 2014/02/25 14:22 #

    WeissBlut// 결국 윈도우7 과 윈도우8 에서 새로 어플리케이션 관리자 권한을 만들어서 좋아진 게 무엇입니까? 매번 어플리케이션 실행할 때 관리자 권한 확인 창 승인해 줘야 하고 어차피 악성코드 타고 들어오는 이유는 어플리케이션 자체에서 끼어 들어오는 신뢰성 문제이기 마련인데 게다가 전 제가 승인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 설치 화면이 저절로 뜨는 걸 한번도 구경하지 못했거든요. 그러면서도 윈도우7 과 윈도우8에선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프로그램들이 끼워넣기 해놓은 상업적 악성 프로그램 때문에 여전히 골치가 아픈 형국이죠. 결국 불편하게만 만들어놨지 보안 향상은 이뤄지지 못한 거잖아요. 궁극적으론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 같은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형태로 갈 수밖에 없다는 건데 왜 이걸 인정하기 싫으신 거죠?

    심지어, 윈도우7이나 윈도우8에선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하지 않으면 설치조차 되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죠. 그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도 전 잘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결국 로그인한 주 사용자는 Administrator 일텐데 왜 그딴 걸 만들어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드느냐는 거죠.
  • PFN 2014/02/25 15:15 #

    "시작 프로그램을 구글 검색으로 힘들게 검색해 찾은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 자체가 엄청난 불편이었는데 이건 사실 보안상 매우 위험한 절차란 것이지요."

    클래식 셸을 홈페이지에서 받아 설치하는거랑
    한글 2010을 한컴 페이지에서 받아 설치하는거 보안상 차이를 설명해 주시죠?

    병신같은 아이콘 이야기가 왜 나오지?
    말귀를 못알아듣네

    제발 주장을 하려면 적어도 자기가 방금 한 소리랑은 일치하는 소리를 하시죠
  • 희망의빛™ 2014/02/25 22:44 #

    근데 한글과 클래식쉘의 차이란게 무엇입니까? 전 또 툴바 아이콘 배열 차이인줄 알았네요. 설치할 땐가 설치하고 나선가 그런거 물어보잖아요 한글2010 방식의 메뉴로 구성할 건가 아니면 2007 방식으로 메뉴를 구성할 것인가 그런거 물어보잖아요. 전 그 얘기 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ㅎㅎ
  • saber 세이버 2014/02/25 13:19 # 답글

    자주쓰는 프로그램은 작업바에 등록을 하고,
    원도우 + S 로 검색을 하고 사용한다.

    익숙해지면 편하던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