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테더링으로 아이팟터치4세대에서 페이스북 앱을 깔아 사용해 봤는데... 블록

ios 6.1.6 에서 정말 페이스북 앱은 사용을 못하겠더군요. 앱을 실행하는 도중 그냥 튕겨져 버립니다. 오늘 농협 모바일 뱅킹도 이 문제 때문에 테스트를 하게 되었고 결국은 해결을 했지만 페이스북 앱은 외산이라 어찌할 수도 없고 정말 난감하더라구요. 어차피 페이스북은 현재 포스팅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앱을 삭제했습니다.

제가 단언하건대 페이스북은 조만간 알아서 망할 거라고 봅니다. 예전부터 어플이 덩치가 크고 느린데다 이런 모바일 환경 문제도 많아서 누가 이용하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게다가 PC에서 접속하는 환경도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고 익스플로어에선 정말 느려서 못쓰는데다가 좋아요를 동작시키는 서버 스크립트가 그야말로 엄청나게 느리고 엉망이라 어떻게 프로그램을 이렇게 못만드나 싶은 생각이 든 게 한두번이 아니었거든요.

간만에 페이스북 앱 설치했다가 여전히 엉망인 프로그램을 보고 오늘 어쩔 수 없이 삭제해버렸네요.

덧글

  • 나인테일 2014/06/12 13:20 # 답글

  • anchor 2014/06/12 13:33 # 답글

    이분 팝콘회사 사원이랍니다 이유가 무엇인지는 보안상 밝힐 수는 없지만 이글루저 여러분들도 조금만 고민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ASdf 2014/06/12 14:11 # 삭제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상이 바보라서 그 잘난 구형 고물 제로보드 안쓰고 페이스북 씁니다!
    다들 바보라서 윈도우 XP짱짱맨인데 그거 몰라뵈서 죄송합니다! SORRY 질러!!
    사실 나 혼자 깨어있고 다 바보인데 그걸 몰라봅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작권은 개나 줘버려도 되는 병신법입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ㄴㅁㅇㄹ 2014/06/12 14:13 # 삭제 답글

    알파와 오메가라 나르시스트인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래칫 2014/06/12 16:24 # 답글

    엑스피에 딸린 익플 쓰시니 느리죠..
    님논리 대로면 인터넷기업 싹다 망할듯
  • 총통 R 레이퍼 2014/06/12 17:13 # 답글

    2008년 말부터 세계 최대의 SNS 사이트였던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따돌리고 SNS 분야 선두주자로 나섰고,
    2009년 9월 가입자수 3억 명을 돌파하였다.
    ‘세계 모든 사람들을 연결시키겠다’는 목표를 지닌 페이스북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가입자의 70%는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나타났다.
    [네이버 지식백과] 페이스북 [Facebook] (두산백과)

    페이스북은 2012년 10월 4일에 9월 14일 오후 12시 45분을 기준으로 월 이용자 수가 10억 명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 이용자는 전체의 60%에 해당하는 6억 명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백과] 페이스북 (정보자본,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너님이 늙어 뒤지는게 먼저일까? 앱이 개량되서 사용하기 편해지는게 먼저일까? 10억명의 대다수가 페북을 관두는게 먼저일까?

  • nargal 2014/06/12 17:52 # 답글

    우물안 개구리도 이런 우물한 개구리라면 돌 맞아 죽기 딱 좋은 개구리인듯.

    님 기준에서 불편하면 다 망할 회사인가요ㅋㅋㅋ그럼 이글루스도 님 기준에선 망할 서비스일텐데 왜 쓰시나요ㅋㅋㅋ
    걍 그 잘난 제로보드로 개인 홈피 만들어서 쓰시는게 안전할테니 그쪽은 어떠세요?
  • 희망의빛™ 2014/06/12 18:06 #

    제가 봤을 땐 페이스북은 전혀 아닌데요? 앱 종료 현상은 한가지 사례일 뿐입니다. 한가지를 보면 열을 알 수 있고 실제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죠. 보안상 문제점도 자주 발생하구요. 근데 무슨 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전... ㅡ_ㅡ
  • 총통 R 레이퍼 2014/06/12 18:09 #

    그러니까 허구헌날 렉신이 강림하고 몇년동안 고치지도 못하며 관리도 존내 병신같이 하고 전에는 사용자 권한까지 털리고 밸리도 벽만들어 통제하고 음모까지 꾸미는 이글루스는 왜 안망하고 님은 왜 쓰냐고 묻는데 동문서답 하시네....
  • nargal 2014/06/12 18:23 #

    님과는 전혀 다른 생각을하는 10억명의 다른 사용자들도 있는데 페북이 망할 거라는 소리를 하시는걸 보니 답답해서 드린말입니다.
    다른 문제점이 많다구요? 그럼 리퀘스트를 작성해서 페북에 보내는 사용자들도 있고, 그 사용자들에게 받은 리퀘스트를 바탕으로 보수,보안을 하는 직원들도 있는게 당연한것인데,
    단지 희망의빛님이 쓰기에 불편하고 안된다는 그 하나의 이유로 망할거라 장담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 희망의빛™ 2014/06/12 18:23 #

    총통 R 레이퍼// 래칫님 트랙백에 답변 달았는데 못보셨나봐요. 자꾸 리바이벌 해야 합니까? 이글루스 그런대로 가끔 마음에 들 때도 많아요. 너무 까지 마세요. ㅎㅎ. 가끔 의구심이 들 때가 있긴 하지만요. 특히 다음뷰 시사란 발행 안될 때... 다음 문제인지 이글루스 문제인지 그땐 정말 못참겠더라구요. ㅋㅋ. 물론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아쉬운 부분도 많습니다. 다 언급은 했지만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 nargal 2014/06/12 18:27 #

    이글루스는 님 마음에 들어서 안망하고, 이글루스보다 거대하고 사용자도 많으며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페북은 님 마음에 안들어서 망할거라는 이야기시군요?
    혹시 IT계의 신입니까? MS라도 내 마음에 안들면 망하게 하고, 애플이 아무리 병신짓을 해도 내 마음에만 들면 천년만년 이어가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도 하시나요?

    무슨 사춘기 청소년도 아니고, 이런 억지주장을 하시는 저의가 무었인지 심히 궁금하네요.
  • 희망의빛™ 2014/06/12 18:27 #

    nargal// 페이스북 이건 불편한 정도가 아니잖아요. 이용이 불가합니다. 모바일에서요. 이 보다 더한 증거가 어디있습니까? ㅋㅋ.
  • nargal 2014/06/12 18:31 #

    다른분들이나 다른 기기에서도 사용 불가능한건 아니잖습니까?
    당장 아이폰 시리즈만 해도 IOS 7.0이상인 다른분들은 잘 사용 하고 있는데,

    님 혼자 안된다고 모두가 안될거니까 망하는게 당연하다는식으로 이야기를 하시는건,
    세상이 나를 기준으로 돌아가니 내가 곧 법이다라고 말하는것과 뭐가 다르다는겁니까.

    님 말대로 모바일에서 사용 불가능하다면, 다른 모바일 기기에서 잘 사용 하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찌 사용 하는것인지요?

    사용 불가능한 소수의 유저들을 제외 하더라도 멀쩡히 잘 돌아 갈 수 있는 회사를 두고 망한다고 주장하는 그 이유가 궁금하다는겁니다.
  • 총통 R 레이퍼 2014/06/12 18:41 #

    희망의빛//래칫님은 이웃이라 잘 봤고요. 그런 이유로 이글루스를 사용하시면 똑같은 이유로 페북을 사랑하여 페북을 쓰는 사람들도 많겠죠?
    근데 니가 쓰기 싫은 서비스는 망할꺼라고 하고 니가 쓰는 서비스는 안망하냐고 이양반아.

    페북이 서비스가 개판이라 망할꺼라고 하면 이글루스는 이미 수년 전에 망했어야 했어. 이글루스만큼 개판치던 서비스가 어디 있었냐? 특히 섭 이전 전부터 이전하는 동안, 이전 후에도 계속해서 폭탄급이 터져나왔는데 지금은 대충 개선되고 정리되었잖아? 페북은 개선 안할것이다라는 근거가 있나보지?
  • 희망의빛™ 2014/06/15 09:51 #

    ios 6.1.6 이 그렇게 오래된 os인가요? 제 생각엔 별로 그렇지 않아 보이는데... 불과 2년 됐나요? 2년 애플 쓰는 사람들이 이런 불편 겪는건 전 정말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전 그게 마음에 안듭니다. 제가 그 당시 아이팟터치4세대를 47만원 주고 샀습니다. 적지 않은 돈을 주고 샀는데 10년 이상은 써도 모자를 판에 유저들의 요구를 철저하게 무시하죠. 그게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도 그렇고 페이스북도 그렇고(페이스북은 앱 자체도 후졌지만), 지금은 되지만 농협 금융 앱도 그렇구요. 아무리 IT 기기가 교체 주기가 짧다지만 저처럼 잦은 교체 싫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제가 뭐 거금 써가면서 이런 제조사들 제품 써주는 테스터도 아니구요. 전 그게 기분이 나쁩니다. 아주 기분이 나쁘죠. ㅡ_ㅡ
  • 총통 R 레이퍼 2014/06/13 00:31 #

    희망의빛//
    기분 나쁘셨어요? 그래서 페북이 망하는 이유가 뭔데요? 니놈이 기분 나쁘니까 망하는거냐?
    아래 덧글 보니까 아주 정신과 진료 함번 받아보던지 초등학교로 돌아가든지 해야 하겠구나.
    다른 사람들은 다 기술을 따라잡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데(페북? 다른 사람들은 기술 다 따라잡으며 잘 사용중이지)
    너 혼자만 석기시대가 존내 좋음! 하고 있으면 그래 너 잘났다 하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과학 기술 발전하지 말라고요? 뭐든지 오래 쓰는게 미덕이라고요? 아아...그렇군요.
    님 하나를 위해 IT계열 종사자 다 길바닦에 쓰러져 굶어 죽으라고요?
    시대를 따라오지 못하는 무식하고 노후된 인간이 이딴 글 싸지르지 말고 그냥 혼자서 그렇게 사세요.

    이딴 쓰래기 글 싸지르지 말고 최소 밸리만 안올려도 여기 들어와 너한테 지랄할 사람 반은 줄어들어.
    최신 정보 얻으려고 IT에 종종 들리는데 너 글만 보면 내가 미래에서 온것같앜ㅋㅋㅋㅋㅋㅋㅋㅋ

  • 어유 2014/06/12 20:03 # 삭제 답글

    업데이트 좀 하고 정품 사서 쓰고 까라..
    계산기 처음 나왔을때 주판이 편하다고 말하는거랑 뭐가 달라
  • Graphite 2014/06/12 20:05 # 답글

    페북 앱 퀄 똥망인건 사실이지만 그거 하나만으로 망할거라는건 좀...
  • 발로 한다 2014/06/12 20:14 # 답글

    아이팟 터치에 크랙 써서 엑스피 깔아 쓰면 되겠네! 까는 김에 제로 보드도 좀 설치하고!
  • 기묘한 2014/06/12 20:55 # 답글

    그럼 조만간 농협도 망하겠군요.
  • 희망의빛™ 2014/06/12 21:39 #

    농협 직원들 실제로 상황인식이 좀 심각합니다. 이제 더이상 ios6.1.6은 지원 못해주겠다는 식입니다. 대체 앱을 소개해 주기도 하지요. ios7이 나온지가 얼마나 됐다고 이런 얘기를 하는지 지금 생각해 보니 기분이 매우 나쁩니다. 담번에 또 전화할 일 있으면 이 부분에 대해서 좀 항의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현업 IT 종사자들의 상황인식이 이러니까 저같이 아이팟터치에 ios6 얹어쓰는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겁니다. 이거 굉장히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뭐든지 오래 쓰는 게 미덕인 게 정상 아닌가요? 왜 제가 업데이트 지원도 안되는 ios7 때문에 피해를 봐야 하는지...
  • 총통 R 레이퍼 2014/06/13 00:33 #

    희망의빛//그래서 농협이 망하냐고요. 니 기분 나쁘니까? 너 하나 세상에서 사라져도 농협은 멀쩡하고 널 뺀 다른 사람들은 기술을 따라서 같이 진화해 간다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희망의빛™ 2014/06/12 21:48 # 답글

    그리고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폰 중에 SPH-S3900ML 이란 모델이 있는데 이게 2G 폰이라고 해서 지금은 사용도 못하고 알람용으로만 사용하는 폰이 있습니다. 이게 제대로 된 IT 정책인지... 제조사와 통신사들의 장삿속에 멀쩡한 폰이 놀고 있습니다. 이건 분명히 쓸 수 있는 제품을 버리는 자원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제품 충전도 아주 쌩쌩 잘 됩니다.
  • k 2014/06/13 13:31 # 삭제

    시팔ㅋㅋㅋㅋㅋㅋㅋㅋㄲ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샛별 2014/06/12 22:36 # 답글

    내 집에 메가드라이브가 있는데 이게 옛날게임기라고 해서 지금은 신팩이 나오지도않고 집에서 추억팔이용으로 사용하는 게임기가 있습니다. 이게 제대로된 게임 정책인지... 제조사와 게임사의 장삿속에 멀쩡한 게임기가 놀고 있습니다. 이건 분명히 쓸 수 있는 제품을 버리는 자원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제품도 전원 넣으면 불이 아주 쌩쌩 잘 들어옵니다
  • 샛별 2014/06/12 22:37 # 답글

    내 집에 다이나택8000이 이란 모델이 있는데...이하 생략
  • 샛별 2014/06/12 22:38 #

    근데 진짜 다이나택8000 있음
  • 오오 2014/06/13 01:30 # 답글

    iOS6대는 현업에서는 오래된 OS가 맞습니다.
    iOS7과 6는 근본적인 차이가 꽤 많아서 통계적으로 실제 사용자가 얼마 되지 않는 6을 유지보수한다고 붙들고 있는 것은 수익을 내야하는 회사입장에서는 매우 힘듭니다. 소수의 iOS6 유저를 내치는 결정이라구요? 그건 맞지만, 대다수의 유저들이 7 사용자가 되었기 때문에 소수의 유저를 위해 상당한 비용과 수고를 들이는 것은 어리석은 판단일 것입니다.

    IT에서는 아무것도 안하고 손가락 빨면 곧 망하는 것이기 때문에 옛날 것이 좋다고-아니 익숙해서 마음에 든다고 해야 될까요?
    아무튼 옛날 것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자원은 지킬 수 있을지 몰라도 IT 생태계에서는 유지보수 비용만 들고 경쟁자들에게 순식간에 밀려버리므로 자살행위입니다.

    이들의 사업은 결코 취미나 자원봉사가 아닙니다.
    그리고 저런식으로 계속 발전하는 것이 새로운 시장과 요구를 만들어내고 그렇게 하므로 IT산업이 돌아가는 사이클이 이루어지는 것이구요.
    물론 이런 현실을 이해하고 싶지 않으실 것 같지만 실제로 저런 사이클에서 먹고사는 이들의 현실은 그렇습니다.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가 필요한 것은, 특히나 프로그램이라는 것에는 완전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XP도 iOS6도 수많은 문제가 있고 상황 변화에 따라 문제가 더 생겨왔죠.
  • 희망의빛™ 2014/06/13 06:45 #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뭐 소프트웨어 제조사들 입장 봐주어야 하는 자선사업자들입니까? ios6.1.6 지원이 안되는 문제 때문에 소프트웨어 사용을 못하는데 이런 개떡같은 경우가 어디있냐구요? 그리고 ios6.1.6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소수라고 하셨는데 그 근거가 있나요? 분명히 애플은 그 비중을 알고 있을 거라고 봅니다. 이건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 처럼 변경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업데이트를 통해 동작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생긴 제조사 횡포입니다. 명백히 범죄행위라고 볼 수도 있는 나쁜 행태죠. 근데도 그게 IT 산업이 돌아가는 싸이클이라니 그 이야기를 들으니 앞으로 스마트기기를 구입할 의욕이 갑자기 사라집니다 전... 애플도 그렇고 페이스북도 그렇고 제발 앞으로 더이상 이미지 갉아먹지 말고 저같은 유저층을 위해 멀쩡한 제품 불구로 만들어 놓지 말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배포할 때는 반드시 이전 버전 호환을 위한 처리 루틴을 추가해 사용자 지원을 해야 하고 os 제조사들도 개발환경 업그레이드 할 때 반드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무리한 요구가 아니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너무나 당연한 요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총통 R 레이퍼 2014/06/13 08:57 #

    희망의빛//너같은 유저층은 업체측에서 아무런 도움도 안되고 메리트도 없고 너같은 놈한테 욕먹는다고 이미지 깎이거나 그런거 없거든?
    따라오지 못하면 쓰지마. 너 하나 안쓴다고 그 업체들 안망하니까.
    농협은 농협창구 찾아가면 업무처리가 된다. 라는 기본이 있으니까 창구로 가고
    페이스북이나 블로그나 너보고 써달라고 비는거 아니니까 쓰지마.
    돈 없다고 도둑질 하는 새끼가 유희는 다 즐기려고 하는 싸가지는 어디서 나오는지 물어보고 싶다.
    니가 무슨 일을 하면서 먹고사는지 모르지만 니 업무가 소비자를 위해서 사무실이 손해를 감수하는지 듣고싶다 진짜로.
  • 다져써스피릿 2014/06/13 09:51 #

    "그리고 ios6.1.6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소수라고 하셨는데 그 근거가 있나요?"

    당연히 근거가 있지요. 나인테일님이 이 글 맨처음에 다신 리플이 그거잖습니까.
    지난주 애플 WWDC에서 사용자 89%가 iOS 7을 쓰고 있다고 팀 쿡이 말하는 장면이지요.
    클릭도 안 하셨나보지요?

    그리고 소비자로서 너무나 당연한 요구 운운하시기 전에 OS나 정품 쓰세요.
    자기는 불법복제에 정품인증툴 쓰는걸 무지 떳떳하게 자랑하면서
    "소비자의 당연한 요구" 어쩌구 하면 그걸 누가 심각하게 받아들이겠습니까.
  • 오오 2014/06/13 13:47 #

    예상했던 댓글보다 어조가 좀더 과격하시군요.
    요즘 날카로운 덧글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나봐요.

    저는 저 현실이 좋다는 식으로 가치 판단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이윤찬님처럼 안타까운 사용자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현실은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업데이트라는 것이 유지보수 타이밍을 놓쳐가며 옛날 거 지원하다가 진짜로 시장에서 사장되거든요.
    당연히 호환 처리 루틴 넣죠. 근데 그것도 정말 못 넣는 순간이 옵니다.
    더구나 지금 변화가 많은 모바일 시장에선 더 그렇구요.

    그렇게 유지보수 타이밍을 놓치면 정말로 잘 사용하는 충성스런 고객들을 배신해야 되는 상황이 옵니다.
    또 국내야 뭐라하기 어렵지만, 근본적으로 개발자에게 지불되는 비용은 상당하고, 개발 시간이 걸리면 걸리는대로 막대한 손실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만드는 입장에선 지나친 레거시 지원 요청은 충분히 무리한 요구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싫으면 안사고, 사용하지 않고, 보다 근원적인 방법으로 정식 루트로 욕하는 방법이라도 있지만 만드는 이는 망하면 끝장이지요.
  • 루루카 2014/06/14 12:40 #

    절망의빛™ 씨... 다 좋은데? 뭐라도 좀 사고 말씀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여러분들이 XP 구매법을 가르쳐 드린걸로 아는데, 이제 XP는 좀 구매하셨나요?
  • 살벌한 아기백곰 2014/06/13 03:11 # 답글

    아이팟 터치는 os업뎃 유료에요? 왜 이렇게 과민반응잼이시나
  • 허접이 2014/06/13 09:32 # 삭제 답글

    앱이 쓰레기인 은행어플이랑 페북이 망하는거보다 너하나 사라지는게 더 좋음
    기업을 위해서나 개발자들을 위해서나 이글루저들을 위해서나
    블랙컨슈머보다 더 질나쁜 새끼일세
  • 지나가다 2014/06/13 12:50 # 삭제 답글

    네, 장기적으로 볼때, 페이스 북이든지 이글루든지 인간이 받는 서비스는 전부다 망하고 사라지겠죠.

    그게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 k 2014/06/13 13:30 # 삭제 답글

    Xp때도 느꼈지만
    하드웨어의 세대교체 흐름을 씨발 좆도 씹어먹고
    천년만년 구형기종 지원해달라는 병신새끼네
    그치만 Xp는 안삼!
  • 아이비스 2014/06/13 14:51 # 답글

    위에 '오오'님께서 작성하신 댓글이 윤찬님을 바라보는 제 심정과 거의 일치하는 부분이 많네요~

    자동차와 가전제품은 한 번 만들어진 걸 오래오래 사용하는 이른바 '빈티지(Vintage)' 성향의 집단이 많은 사랑을 받지만,
    반대로 이 컴퓨터와 정보통신(IT)의 세계는 빈티지(Vintage)로 살아가시면 좀 심하게 타격을 입게 됩니다.
    기술이 너무도 빠르게 발전하고, 유행도 금방금방 바뀌니까요.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신기술 측면으로 수용할 부분은 수용해야 할 때가 계속 생깁니다.
    사람들이 욕하는 포인트가 뭔지, "짐이 곧 국가요"라고 외친 어느 왕처럼 계속 벽만 쌓지 말고 짚어보셨으면 합니다.
    안타깝군요...
  • 희망의빛™ 2014/06/13 17:46 #

    결국 소프트웨어니까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하드웨어라면 맘대로 못하겠지만... 결국 그 얘기 아닙니까? 자동차나 가전제품은 하드웨어고 OS나 앱은 소프트웨어니까요. 그럼 호환되지 않는 앱들은 업데이트를 하지 말던지... 그것도 아니고 업데이트 강제해 놓고 이전 os 버전 지원은 끊고... 결국 그렇게 구형 OS에서 돌아가는 앱은 불구가 되고... 이게 소위 말하는 그 싸이클 아니던가요? 이젠 지겹도록 당해서 자연스레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가 됐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