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누나네 컴 하드를 교체하고 백업을 복원하다가 이상한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블록

최근에 작은누나네 조카가 CD-ROM 이 구워지지를 않는다고 해서 가보았더니 예전에 한번 본체끼리 메인보드 교체할 적에 기존에 있는 DVD-RW를 새 컴으로 장착하지 않고 새 컴 본체에 들어있던 DVD-ROM 드라이브가 RW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랬던 거였습니다. 오늘 그렇게 DVD 드라이브를 교체하면서 예전에 교체하지 못했던 기존 웬디 500기가 하드까지 교체(주: 새 컴 본체 하드는 용량이 작고 느려서)를 하게 되었는데 당시 누나네가 메인보드 교체 이후 새 컴을 한 두달간 사용하다가 오늘 이쪽 하드에서 마지막으로 백업한 이미지를 웬디 하드 두번째 파티션에 옮기고 기존 하드를 빼고 웬디 하드를 장착해 고스트로 복원하고 부팅을 했습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은 완료됐고 윈도우가 구동이 됐습니다.

근데 윈도우 XP에 밀린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를 했는데 제가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봤더니 다른 업데이트와 함께 nVidia PX6500 하드웨어 드라이버에 관한 업데이트가 들어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예전에 보지 못했던 업데이트였기 때문에 은근 걱정이 됐는데 아니나 다를까 업데이트를 끝내고 재부팅을 하니 바탕화면이 모니터 영역을 넘어서서 엄청 커져 버렸던 것입니다. 이상한건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높아진 게 아니라 해상도는 기존과 똑같은 1280 X 1024 였는데 화소가 엄청나게 커져버린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우스를 모니터 경계까지 드래그하면 그 넓어진 화면 영역이 스크롤이 되면서 나머지 영역을 볼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장치관리자의 모니터도 "플러그앤플레이 모니터" 가 아니라 "기본 모니터" 로 바뀌어 있었구요.

이 증상은 제가 컴퓨터를 수리하러 돌아다녔지만 이제까지 보지 못한 증상이었기 때문에 구글을 함 검색해 보게 되었고 그게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돼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다는 답변이 올라온 걸 보았습니다. 그래서 장치관리자에 있는 기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지우고 재부팅한 다음, 설치돼 있었던 그래픽 카드인 nVidia PX6500 의 드라이버를 비교적 최신 것으로 한번 설치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문제가 해결이 돼서 작업을 마치고 전 집으로 돌아왔는데 며칠 후에 둘째 조카한테 전화가 와서는 "삼촌 또 모니터 화면이 커지는 증상이 생겨버렸어" 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조카한테 너가 한번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삭제하고 다시 한번 설치해 봐라 하고 말해줬는데 요새 XP 윈도우 업데이트에 무슨 문제가 있는 듯 보였습니다. 보통 윈도우 업데이트 때문에 그래픽 드라이버가 문제를 일으키면 이렇게 드라이버 삭제 후 맞는 드라이버를 재설치해 주면 해결이 되는데 이건 좀 특이한 현상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요새 XP에서 이런 경험 없으셨나요? 검색을 했을 때 저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이 더러 계신 것 같더라구요. ㅡ_ㅡ

덧글

  • 전뇌조 2014/09/28 10:54 # 답글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한계를 초과하는 해상도의 경우 (1366X768밖에 표시하지 못하는 모니터에 1920X1080해상도를 적용한다든가) 에는 유사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기존에 쓰던 해상도에서 화면만 커지는 경우는 처음 들어보네요. 해상도가 서로 다른 듀얼 모니터를 쓰고 있는 경우에 저런 상황 가끔 봅니다.
  • 희망의빛™ 2014/09/28 12:52 #

    nView 모니터 증상도 아니었어요. nView는 적어도 스크롤 현상은 없죠.(보통 마우스가 안보이는 곳으로 이동되잖아요.) 그리고 화소가 커지고 상하 좌우가 같이 늘어나지는 않죠.
  • ChristopherK 2014/09/28 11:06 # 답글

    모니터 드라이버 설치..
  • 희망의빛™ 2014/09/28 12:54 #

    보통 '플러그앤플레이' 모니터로 잡히면 되는데 이상하게 '기본 모니터' 로 드라이버가 잡히더군요. 모니터 드라이버 라는 건 애초부터 없었어요. 혹 찾아보면 있을지 모르겠네요.
  • ChristopherK 2014/09/28 14:35 #

    드라이버 위치 지정해서 파일을 강제로 선택은 해보셨는지?
  • 희망의빛™ 2014/09/28 15:03 #

    모니터 드라이버는 업데이트 안해봤습니다. 인터넷에서 드라이버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모니터들은 플러그앤플레이 표준 모니터로 그냥 자동으로 셋팅이 되었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었죠.
  • ChristopherK 2014/09/28 15:58 #

    그러니까 모델명 치고 검색해보고 있으면 그걸 깔아서 실행했을 떄 정상이 되냐를 봐야죠.

    PX6500이 Geforce 6500.. 그러니까 겁나게 오래된 물건인데, 드라이버가 최신이라고 반드시 정상적으로 돌아갈거란 생각은 안듭니다.
  • 희망의빛™ 2014/09/28 16:25 #

    지금 누나네 집에 없으니 조카한테 한번 해보라고 알려줘야 하는데 어제 저녁에 전화 왔을 땐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만 삭제하고 재설치 하라고 했네요. 여전히 해결이 안되었다면 그걸 해보라고 말해줘야겠습니다. 저도 그 생각을 했는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만 깔면 될 줄 알았죠. 처음에 분명히 그렇게 해서 제대로 동작을 했구요. 일단 어제 이후 상황을 조카로부터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움 말씀 감사드립니다. ^^;
  • 희망의빛™ 2014/09/28 16:30 #

    지금 누나네 쪽에 전활 해보았는데 나중에 고친다고 하네요. ㅋ. 조카가 제대로 손을 못 본 모양입니다. 그거 스크롤 하려면 엄청 불편할 텐데.. 원격이라도 고쳐주고 싶은데 그쪽에서 아직 고칠 의지가 보이질 않습니다. 이런... 급하지 않은 모양입니다. ㅡ_ㅡ;
  • 나태 2014/09/28 12:44 # 답글

    XP를 안 쓰면 될텐데…
  • 2014/09/28 13:16 # 삭제

    그냥 골동품만 안고 살라고 냅두면 됩니다. 저러다 보안취약으로 싹 망가져도 MS가 조치 안 해줘서 당했다고 음모론이나 밸리 발행할 사람입니다.
  • ChristopherK 2014/09/28 21:52 #

    보안이나 최신 하드웨어 충돌문제는 더 해결 못하겠지만

    저기있는 부품들은 그닥 최신도 아니고, 그냥 드라이버 충돌이나 호환성 문제만 잡으면 다 끝날 것 같은 느낌이지 말입니다.

    아 물론 깔아놓은 XP가 정상이라는 전제하에...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