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이 메모리를 대량 점유하다 보니까 자꾸 스윙브라우저를 안쓰게 됩니다. 블록

이게 그렇더라구요. 메모리는 4기가(주: XP에선 가용 메모리가 내장그래픽 공유 메모리 포함 약 3.5기가 정도 되죠) 바이트로 한정돼 있고 크롬이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브라우저를 빠르게 구동하기 위해 기존의 메모리를 대량 점유해 쓰고 있다 보니까 새롭게 스윙브라우저 띄우기가 겁이 나더라구요. 왜냐하면 스윙 브라우저는 모든 파일을 다 로드해야 하니 실행시키는 데 오래 걸리고 안에도 들어있는 탭이 많이 있어서 메모리를 추가로 더 많이 잡아먹게 되니까 왠만하면 한번에 빨리 구동시킬 수 있는 크롬을 쓰자 그렇게 돼 버리는 거죠.

이것도 어떻게 보면 한국에서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윙브라우저 활성화를 가로막는 걸림돌이라고 봅니다. 저도 스윙 브라우저 가끔 쓰고 싶은데 크롬이 메모리 상주로 가면서 중간에 이게 이렇게 막혀 버렸습니다. 다른 브라우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혹 그렇지 않으신지... ㅡ_ㅡ;

크롬이 IE Tab Multi 가 없어져 더 불편해졌는데 여전히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이런 식의 구동 방법 때문이죠. 그래서 자꾸 크롬과 IE(주: 초보자들이나 개발자 테스트용) 구도가 돼 버린다는... 참 굉장히 뭐랄까 찝찝한 문제인데 별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지가 않네요.

13개 탭을 열어논 크롬을 닫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약 387Mbytes 의 용량을 크롬이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 다시 크롬을 실행시키면 굉장히 빠르게 탭들이 다시 열립니다. 전체 메모리로 치자면 그렇게 많은 용량은 아니지만 다른 브라우저들이 너무 느려서일까요 너무 느리니까 메모리 먹을 것 같아서 겁이 납니다. 


덧글

  • 2014/09/30 16:22 # 삭제 답글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메뉴를 체크 해제

  • 희망의빛™ 2014/09/30 16:34 #

    오! 맞어 그 메뉴가 있었죠. 제가 잊고 있었던 메뉴를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걱정이 되면 그걸 체크해 써봐야하겠네요. ^^;
  • 희망의빛™ 2014/09/30 16:49 #

    그러고 보니 크롬이 비교적 완벽하게 프로그램을 만들어 놨군요. 비록 IE Tab Multi 는 사라졌지만 그건 매우 훌륭하단 생각이 듭니다. 들리는 이야기론 크롬 OS도 이제 구글 플레이에 들어있는 어플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 같던데 구글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검색엔진 시장에서도 거의 독보적인 성능을 자랑하고 있잖아요. ㅡ_ㅡ 한마디로 느려터진 성능으로 지금까지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를 독점해 왔던 MS(마이크로소프트) 킬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정말 생각해 보면 기존에 공고하게 쌓아왔던 MS의 아성을 하루 아침에 무너뜨리기 어려운 게 현실이었을텐데 거기에 크롬(or 구글)의 저력이 녹아있지 않나 싶습니다.
  • 희망의빛™ 2014/09/30 16:58 # 답글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을 끈 다음에는 재실행 후 설정>고급설정표시>시스템 부분에 다시 켜는 메뉴가 있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