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통신호체계의 문제점과 조달 거품... 블록

오늘도 변함없이 산에 가는 도중, 미림여고 부근 CU 편의점 앞 횡단보도에서 보행신호를 기다리는데 이 놈의 차들이 황색(주의) 신호등 3초 뒤 켜지는 빨간색 정지 신호가 떨어지면 지체없이 정지를 하던지 미리 정지를 해야 하는데 그 뒤 이어지는 1~2초간의 딜레이 시간까지 먹고 이어 떨어지는 횡단보도 초록색 보행신호까지 무시하는 일이 평소 비일비재해 예전에 112에 신고도 해보았지만 이런 차들의 관행들이 고쳐지지를 않아서 오늘 112로 다시한번 신고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경찰청 전화받는 사람을 비롯해 담당 경찰 공무원에까지 상세히 이런 신호체계의 문제점들을 말씀드렸는데 담당자들이 제가 말하는 차량 신호의 문제점을 이해하면서도 1~2초의 딜레이 시간을 원래대로 없애달라는 저의 요구에 환원하면 사고가 날 우려가 높다며 단속이나 무인카메라를 설치해야할 것 같다고 하면서 관악경찰서 교통시설관 쪽에 민원인이 직접 무인카메라 설치해 달라고 전화를 해보라고 합니다. 자신들도 이야기하겠지만 민원인이 직접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해서 교통시설관 쪽에 전화를 해보았더니 이 무인카메라 설치하는게 조달청에서 대량 조달을 하면 카메라 비용만 3~4천만원 들고 설치비도 1700만원이 들기 때문에 전체 비용은 대당 설치하면 5천에서 7천만원 이상까지 들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저도 컴퓨터 사업을 하고 있어서 하드웨어 및 각종 네트워크 장비를 알고 있지만 그렇게 설치 단가가 비싼 건 이해를 못하겠다고 했죠. 그랬더니 자기도 왜 그렇게 단가가 비싼지 모르겠다며(?) 거기 미림여고 근처가 위쪽에 감시카메라가 있고 신우초등학교 위쪽에도 또 한 대가 있어서 추가 설치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너무나 설치 비용이 비싸니까 설치 비용을 싸게 해 여러군데를 설치하실 필요가 있는 것 같다는 취지로 말을 했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스마트폰으로 이들 차량을 신고하는 방법을 담당경찰관에게 묻고 전화를 끊었는데 중요한 건 이게 아닙니다.

아까 신호운영실에서 담당 경찰관이 말하길 이 1~2초의 딜레이 시간을 원래대로 환원해 버리면 차량 운전자가 교통사고 유발시 황색 신호등이어서 그랬다고 해버리면 사고 피해자인 보행자와 사고 책임을 분별하기 어려워 보행자들을 보호해 줄 수 없다는 말을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이게 좀 말이 안되는게 이 황색 신호등이라는 자체가 정지 신호 전에 3초간 기회를 주면서 보행자가 안전하게 건널 수 있게 하는 대기 신호 개념인데 지금과 같이 정지신호(빨간색) 뒤 1~2초의 딜레이 시간 뒤에 보행신호를 주면 차량들이 상습적으로 신호위반을 하게 되고 보행신호까지 무시하는 등 너무나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는 거죠.

그리고 중요한 건 사실 1~2초의 딜레이 시간을 없앤다고 해도 황색 신호 3초 들어올 때 보행자 신호등도 빨간색 신호등에서 초록색 신호등으로 바뀌는 사이 시간에 이 3초를 차량 대기신호 3초와 같이 무신호로 넣어주면 절충시간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안전하게 신호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이고 결국 이건 보행자들을 보호해줄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약속과 합의에 의해 서로 절충 시간을 주기 위해 황색 신호라는 게 생겨난 이상 더욱더 안전한 신호체계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지금과 같은 신호 체계론 운전자들의 욕심 때문에 보행자들이 위험에 처해질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보행자 안전을 위해선 매우 중요한 사안인데 이런 현실적 장애물들이 존재하네요. 결국 경찰청이 책임지고 교통신호 체계를 뜯어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고나면 누가 책임을 질거냐면서 책임 회피를 하려고 하지 마시구요.

덧글

  • k 2014/10/02 18:36 # 삭제 답글

    상담자는 뭔죄냐
  • 2014/10/02 19:1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0/02 20:5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Kalaheim 2014/10/03 11:52 # 답글

    Windows


    치명적인 오류 0E이(가) 0028:C178DC3E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 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려면 Ctrl+Alt+Del키를 누르십시오.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저장하지 않은 정보는 손실됩니다.

    계속 진행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아이비스 2014/10/04 12:34 #

    블루스크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e 2014/10/03 14:24 # 삭제 답글

    국가야 미안해..
  • dpelrmfo 2015/06/16 11:59 # 삭제 답글

    srgdfhdfsf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