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TB 하드의 100G 파티션으로 돼 있는 XP를 SSD로 마이그레이션 하기... 블록

첫번째 이미지와 같이 본체에 SSD를 연결한 뒤 XP를 부팅한 다음 디스크 관리에서 빨간색 부분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나오는 메뉴에서 동적 디스크를 "기본 디스크로 변경" 을 클릭해 기본 디스크로 변경해 줍니다. 이유는 나중에 마이그레이션 툴이 SSD 하드를 부팅 가능한 파티션인 Active 파티션으로 셋트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죠.

그다음 두번째 세번째 이미지와 같이 세어웨어인 SSD 마이그레이션 툴(그밖에 EaseUS Todo Backup Free 란 무료 유틸도 있습니다)인 "Macrium Reflect Free" 란 프로그램에서 빨간색 부분(뒤에 가려진 원본 디스크에서 XP 시스템 파티션만 선택!)을 설정해 주고 파란색 부분의 다른 하드의 체크 박스를 풀어준 것에 주의하면서 "Clone this Disk..." 를 선택해 진행하면 됩니다. 팝업에 보이는 대상 디스크 설정은 XP로 마이그레이션 하되 최대 파티션으로 용량을 조정한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윈도우 XP 상에서 SSD 로 파티션을 복사해 주게 되는데 100기가 카피하는데 약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완료되면 DVD 드라이브로 부팅 설정 후 "윈도우7 PE" 란 DVD로 드라이브 레터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디스크를 삭제해 주어야 하는데 "PE Windows 7 4in1 x86x64  hotfix_2012_0126.iso" 란 이미지로 구운 DVD를 넣고 PE 로 부팅(이미 복사된 파티션을 삭제하고 드라이브 레터를 확인하기 위해서) 해 보면 SATA0(1TB) 에 웬디 하드 하나가 물려 있어서 "WD_XP(활성/주파티션)" 란 파티션(100GB)과 "WD10EZEX" 란 파티션(900GB) 으로 나뉘어져 있고, SATA1(2TB) 슬레이브에 물려있는 웬디 하드엔 "WD20EARS" 란 디스크가 보이고 SATA2(240GB) 마스터에 물려있는 "WD_XP(활성/주파티션)" 인텔 SSD 와 SATA3 슬래이브에 물려 있는 DVD-RW 이렇게 5개 장치가 보입니다.

근데 여기서 C: 파티션은 이미 복사를 했기 때문에 필요가 없고 카피 완료된 SSD XP가 C: 드라이브로 잡히게 하기 위해서 PE에 들어 있는 "EASEUS Partition Master" 란 유틸로 파티션을 삭제해 주고 용량을 확보하였습니다.(이게 젤로 시간이 오래 걸림 - 약 5시간 걸림)

이렇게 해주었더니 SATA0(1TB) 마스터 웬디하드 전체가 C: 드라이브로 잡혔고 SATA1(2TB) 슬래이브 하드(D: 로 변경돼 잡히더군요), 인텔 SSD(E: 드라이브로 변경됨), 그리고 DVD 드라이브(F: 드라이브) 이렇게 4개만 남았는데 여기서 찝찝했던 게 이미 백업이 완료됐던 C: 드라이브(E: 데이타 파티션과 합쳐진 공간) 에 활성 파티션이 설정돼 있는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그건 http://liverex.tistory.com/177 이 사이트를 참고하여 활성파티션 설정을 없애 주었습니다.

근데 문제는 바탕화면과 즐겨찾기, IIS 서버 자료 등 C: 드라이브명으로 변경된 데이타 파티션("WD10EZEX" ) 드라이브 레터를 E: 로 바꾸고 인텔 SSD 로 XP가 마이그레이션 돼 있는 E: 드라이브명("WD_XP")을 C: 로 바꾸는 것이었는데 어차피 재부팅 할 때 인텔 SSD 를 부팅 파티션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레터가 조정될 것이다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저도 어떻게 조정될 것인지는 예상을 하지 못했던 것이죠.

그렇게 재부팅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NTLD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에러가 뜨길래 이건 잡을 수 있는 문제라 순정 XP SP3 CD 를 넣고 복구 모드에서 「C:\>copy E:\i386\ntdetect.com C:\」 와 「C:\>copy E:\i386\ntldr C:\」 명령으로 ntdetect.com 과 ntldr 를 c:\ 에 카피하고 「C:\Windows>fixboot C:」 명령으로 부팅 섹터를 재설정 해줬더니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습니다.(boot.ini 에러는 뜨지만)

근데 데이터 파티션("WD10EZEX")에 저장해 놓은 바탕화면이 불러와 지지 않고 경고 오류가 뜨면서 없는 드라이브 명을 윈도우즈가 참조했다고 뜨면서 내컴퓨터 아이콘만 보입니다. 그래서 일단 SSD에 들어있는 XP는 예상대로 C: 드라이브로 잡혀 있었기 때문에 디스크 관리를 열어서 D: 드라이브로 설정 돼 있는 데이타 파티션("WD10EZEX") 드라이브명을 E: 바꿔주고 재부팅을 해서 결국 완벽하게 부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휴~~ 결국 전 이렇게 해서 XP 마이그레이션에 성공했네요.

여담인데 부팅할 때 뜨는 boot.ini missing 에러는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 boot.ini 파일을 생성시켜 주면 완벽하게 어떠한 에러 메시지 없이 XP를 부팅시킬 수 있습니다.
=============================================================================

[boot.ini 파일 수정해 주기]
1. 본인의 윈도우즈 버전을 확인합니다. 시스템등록정보창의 일반텝을 보면 우측 상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2. 고급탭의 시작 및 복구에서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boot.ini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것이 맞다면 오류메시지가 뜹니다. 수정을 하기 위해 확인을 클릭합니다.

3. 확인을 누르면 시작 및 복구창이 열리고 위쪽 편집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모장이 열리면서 새파일을 만들겠냐는 메시지가 뜨고 역시 확인을 눌러 메모장을 남겨둡니다.

4. 덩그러니 남겨진 메모장에 다음 내용을 입력합니다. 처음 확인했던 본인 컴퓨터 윈도우즈의 버전을 기억하시면 해당되는 내용을 복사해 메모장에 붙여둔 후 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버전이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K 인 경우

[boot loader]
timeout=3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K" /noexecute=optin /fastdetect

===============================================================================

[SSD를 장착하고 디스크 관리에서 기본 디스크로 설정해 줍니다]

[Reflect 마이그레이션 툴 - 용량 변경 전]

[Reflect 마이그레이션 툴 - 용량 변경 후]

덧글

  • shaind 2015/05/02 14:04 # 답글

    그냥 트루이미지 평가판 같은 것으로 떠서 넣으면 되는데......
  • 희망의빛™ 2015/05/04 19:23 #

    지금 트루 이미지를 써보고 있는데요 MBR 까지 복원하는 체크박스가 보이긴 하는데 제가 물리적 디스크 하나에 파티션이 2개일 때 함 적용해 보고 싶지만 지금 파티션을 합쳐서 SSD를 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테스트 해보기가 어렵네요. 암튼 둘러보니 좋은 프로그램임에는 분명한 것 같더군요. 암튼 좋은 프로그램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한번 새 하드를 달아서 꼭 복원해 보고 사용기를 올릴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 k 2015/05/02 20:24 # 삭제 답글

    Xp 구매부터 합시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