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부부라는 관계...

저희집은 사실 부모님이 서로 싸울 만큼 경제적으로 어렵지도 않고 자식들이 속을 썩일 만큼 부모님한테 걱정거리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부모님이 우리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 젊으셨을 땐 엄청나게 많이 고생하시고 따로 자서전을 대필할 만큼 사연이 많으시지만 이렇게 편해야할 노후가 부부간의 싸움으로 변질되는 걸 옆에서 보고 있자니 아들로서 마음이 아픕니다.

TV에선 부부 싸움이 주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야기한다고 보도하지만 우리집을 보면 그런 통념이 매우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요새 황혼 이혼이 늘어난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우리집을 두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냐 하는 의구심을 들게 만들 만큼 저희 부모님은 서로 자주 살벌하게 싸우십니다.

저도 같이 지내면서 부모님의 이런 부부싸움 소리가 듣기 싫지만 제가 집에서 평소 컴을 하면서 음악을 틀어놓으면 또 부모님은 음악소리가 크다며 소리를 줄이라고 곧잘 말씀하시지만 부모님도 할 말이 없는 것은 당신들은 자식 앞에서 이렇게 시도 때도 없이 살벌하게 싸우시면서 아들의 걱정을 한량없이 증폭시키기 때문입니다.

아버지 어머니 싸우는걸 곁에서 보면 어느 한쪽이 잘못한다기 보다 둘 다 똑같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어머니는 식구의 잘못에 쉽게 책망하는 스타일이고 아버지는 잘못을 해도 잘못했다는 사과 한마디 할 줄 아는 분이 아니기 때문에 싸움이 자주 일어납니다. 또 어머니는 한 얘기 또하고 한가지 일로 하루종일 떠들 수 있는 잔소리와 장광설의 대가이시고 아버지는 그런 잔소리를 엄청나게 싫어하시는 한마디 언급의 대가이시자 입이 엄청나게 무거우십니다.

그러니 싸움이 일어날 수밖에 없고 서로 양보하고 포용하지 못함으로써 살벌한 싸움은 끊이지 않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아버지는 지난번 시골에 같이 내려갈 때에도 어머니와 저를 따라 영등포역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려다가 남자친구랑 같이 걸어가는 어느 여자의 발을 실수로 밟았다가 주저앉고 상당히 고통스러워 하는 당사자를 앞에 두고도 미안하다는 소리 한마디 하지 않으시고 "에고 괜찮아요?" 라는 한마디 밖에 하지 못하신 분입니다. 또 집에서도 간혹 주방에서 실수로 잘못을 저지르고도 어머니나 저한테 자기가 잘못했다 라고 인정하는 말 한마디를 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똥 뀐 놈이 쓱 낸다는 속담을 일깨우듯이 도리어 화를 내십니다.

어머니는 평소 이런 아버지 대해 당신의 몸에 배신 헌신에 대해서 인정을 받고 잘못에 대해 사과를 받아내려고 하시지만 그건 앞서 영등포역 일화에서 보았다시피 애초부터 아버지에겐 어울리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매일같이 싸움은 끊일 날이 없고 씨끄럽습니다. 지금까지 아버지가 내던져서 깨진 그릇과 내리쳐 금이 간 식탁 유리도 제법 있었으며 저도 이런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지만 워낙 그런 상황에서도 맞대들고 책망을 끝까지 늘어놓으시는 어머니의 책임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둘이 똑같아서 싸움이 벌어진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아버지가 저에게 하시는 말씀이, 어머니 그렇게 싸우고 나서 운동하러 나가셨을 때 "넌 결혼 안하길 잘 했다. 혼자 핸즈프리 하며 뱃 속 편하게 사는 게 낫다" 는 말씀을 늘 하십니다.

저도 이렇게 자주 살벌하게 싸우시는 부모님을 보면서 부부라는 관계에 혐오를 느끼기도 합니다. 육체적인지 정신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랑' 으로 만났다는 부부라는 관계가 이렇게 냉랭해질 수가 있는지... 물론 부부싸움 뒤 하루 지나면 다시 서로 잠시 온화해진 듯한 관계를 만들어 나가기도 하시지만 태생적으로 성격이 맞지 않는 부모님은 이내 곧 부부싸움을 하면서 온 집안을 씨끄럽게 만드십니다.

저희 집 방이 3개라 언제부터인가 아버지와 어머니는 각 방을 쓰셨는데 제 생각엔 평소 아무탈 없이 지내시는 듯 보여도 이유는 거기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하도 답답해서 부모님 부부싸움에 대해 늘어놓았는데 여러분의 가정은 다들 안녕하신지요? ㅡ_ㅡ 이런 게 바로 '부부' 라는 관계의 정체라니 많이 착잡하네요.

태그: 아버지어머니, 부부라는관계, 황혼이혼이이해가감, 살벌하게싸움, 시골에서고생하고돌아오시는아버지, 책망거리를찾아내시는어머니, 잘못을인정하지않으시는아버지, 욕설과폭행으로갚는아버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