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경기 와중에 저희 아파트는 장기수선충당금이 2배 가량 오르고 향후 2년동안... 블록

이 경기 와중에 저희 아파트는 장기수선충당금을 100% 올려 최근에 2배 가량 올리받기로 결정했고 향후 2년동안 60%씩 120% 정도를 추가로 더 올릴 거랍니다. 이해가 안가는 게 장기수선충당금은 나중에 아파트가 노후화 돼 재건축 하는데 쓰는 비용도 아니고 단순 보수하는데 드는 비용을 걷는 것인데 무슨 아파트가 재난이 나서 긴급히 보수할 일이 생긴 것도 아닌데 이렇게 많은 요율로 장기수선충당금을 올려 받느냐는 거죠.

저도 요사이 아파트 관리비 내역에 신경을 끄고 살다가 아파트 홈페이지 만들어 주면서 공지사항을 옮기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이 내용을 회장님과 홈페이지 추가 작업을 논의하고 나서 파할 때 이야기를 한번 꺼내 봤는데요 이야기를 듣고 나서는 주변 아파트와 장기수선충당금 금액을 비교한 표를 보여주시고는 우리아파트가 현재 적은 금액을 적립하고 있기 때문에 올리는 거라고 하셔서 제가 가뜩이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장기수선충당금을 쓰고 있는 아파트 관리사무소가 마땅치가 않은 상황에서 이해할 수 없다고 하니까 일단 돈을 많이 쌓아놓아야 한다고 해서 제가 돈을 눈에 보이는 곳에 시의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반대하지 않겠지만 이렇게 경기가 안좋을 때 주민들 부담을 지우는 건 좀 이해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또 관악구청에서 장기수선충당금 부과액이 적다는 지적도 권고사항일 뿐 강제명령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대표회의 결정은 인상이 아니라 동결해야 했었다고도 말씀드렸습니다. 또 엘리베이터 유지보수 문제는 장기수선충당금이 아니더라도 관리비에서 수선유지비 항목으로 매월 적지 않은 금액을 부과/적립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설득력이 없거든요.

그리고 나서 하시는 말씀이 향후 3년간의 보수계획이 따로 있다고 해서 그 내용이 뭐냐고 물었더니 옥상 방수 공사 일정이 잡혀 있다는 겁니다. 전 옥상에 한번도 올라간 적이 없고 지금까지 관리사무소가 여러번 옥상 방수 공사를 거액을 들여서 한 걸 알고 있었지만 회장 말로는 추가로 나머지 옥상도 그걸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한숨을 푹 쉬면서 "그건 잘 알겠고요 회장님께 주민의 한사람으로서 입주민들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밖에 드릴 말씀이 없네요" 하고 말을 마치며 나왔는데 은근 기분이 나쁘더라구요.

홈페이지 제작건은 아직 돈도 받지 않았고 어렵사리 만들어서 추가작업 논의 중에 이런 소식을 접하니 많이 당황스럽더라구요. 장기수선충당금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회장님이 이번 년도 말까지는 홈페이지 디자인 작업을 해달라고 했지만 전 응답하지 않았고 이 와중에도 집에 와서 추가작업을 해보려고 부모님께 이 이야기를 꺼냈는데 부모님은 이야기를 천천히 듣더니 추가작업은 해주지 말라며 선을 그으셨습니다. 저 역시도 기운이 나질 않는데다 마음이 내키지가 않았기 때문에 회장님한테 바로 전화해서 추가작업은 전문 디자이너에게 맡기시던지 하시라고 번복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회장님은 제 전화를 받고 내일은 일단 쉬고 나중에 이야기하자고 하셨지만 전 이번 일에 더 이상 참여하고 싶지가 않은 건 사실입니다. 처음에 전 지금 홈페이지 가지고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디자인 보강이 필요하긴 해서 회장님이 추가 작업을 지시하신 거겠지만 이번 장기수선충당금 대거 인상 소식은 저에게 그걸 고민하게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참 기분이 찹작하네요. ㅡ_ㅡ

핑백

덧글

  • 이굴루운영팀 2015/12/27 20:11 # 답글

    그 홈페이지가 운영가능하다고 진짜로 믿는거냐
  • ㅁㄴㅇㄹ 2015/12/27 20:24 # 삭제 답글

    얘는 옥상 방수가 그냥 똥으로 보이나보네. 무슨 슬레이트 지붕 얹던 시절도 아니고
  • 누리꾼 2015/12/27 20:34 # 삭제 답글

    1.마이크로소프트 정품을 사용합니까?
    2.불법소프트웨어로 영리를 취한 적이 없습니까?
    3.자칭 개발자라고 하는 근거가 뭡니까?
  • 홍차도둑 2015/12/27 21:20 # 답글

    허허허허 건물 관리과장으로서 님의 말에 대해서 어이가 없다는 말 밖에 봇하겠네요.
    건물은 지어진 이후부터 바로 노후화되기 시작합니다. 여러군데 손 볼 일이 생기죠. 거기에 엘리베이터 같은 기계류는 정기적으로 점검 뿐 아니라 부품 교체등을 해야 합니다. 그거 비용이 장난 아니게 들어갑니다. 그에 따라 미리 적립하는 것이 장기수선충당금입니다. 재난이 나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마땅히 들어가야 할 부분이고, 그런 부분들 중에서 몇백만원이 아닌 억단위 들어가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옥상방수의 경우에도 몇년에 한번씩은 해 줘야 하고 그것은 장기수선충당금에서 나갈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그거 지금 적게 걷으면 나중에 내는 돈이 얼마나 커지는데...쯧쯧.

    어이가 없는게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장기수선충당금을 쓴다고 했는데...당연하잖아요? 눈에 보이는 것만 보수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곳도 보수해야 하는게 건물입니다. 안그러면 무슨 일 생기냐고요? 비오면 그 새는 비가 꼭대기층에서만 새는줄 아세요? 바로 그냥 지하실까지 그대로 쫘악 피해보는 겁니다. 괜히 그거 몇년마다 한번씩 코팅 뿐 아니라 배관체계도 뜯어내고 보는거 아니고 별별 곳에 그 수선비가 들어가는 겁니다.

    몇몇 부분은 진짜 돈 많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때 아파트 관리비에 그게 부과되면 얼마나 커지는지 알고나 그런 이야기 하는 걸까요? 만약 님의 아파트에 엘리베이터 있다면 그거 로프 몇년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게 되어 있는데 그거 교환비용만 해도 장난 아닙니다. 그 외에도 여러 하자에 대한 보수부분은 건물에 대해 이른바 '몇년차 하자' 라는 식으로 권고가 아니라 강제되어 있고 그에 대비한 돈이 장기수선충당금입니다. 물론 적당히 걷어야 하는것이 맞지만 타 아파트에 비해 적다면 그건 분명 대비해야 할 부분이 맞는데 그냥 무작정 그런다는건...얼마나 철없이 세상을 산다는 것을 님은 그대로 보여준 겁니다.
  • 지나가던과객 2015/12/27 21:35 # 삭제 답글

    당장에 돈 몇 푼 아끼다 나중에 목돈이 왕창 나가는거죠. 돈만 나가면 다행이게요? 재수없으면 목숨이 날라갑니다. 목숨이!!
  • 희망의빛™ 2015/12/27 21:52 # 답글

    홍차도둑// 헐~ 지금까지 지하주차장 누수 하자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서 아직도 물이 흥건이 고이는데 어떻게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는 옥상 방수 공사를 합니까? 옥상에서 물이 새서 불편하다는 민원도 평소 홈페이지에서 접하지 못했구요. 그리고 우리 아파트는 장기 수선충당금 금액만 대략 현재 17억 가까이나 적립돼 있구요. 한때 CCTV 공사에만 2억5천만원이 들어갔습니다.

    그 비용 거품 문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고 가뜩이나 다들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이렇게 긴급하지 않은 상황에 터무니없이 장기수선충당금을 올린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없는 겁니다.
  • ㅁㄴㅇㄹ 2015/12/27 22:09 # 삭제

    지하주차장에 누수가 생기는 원인을 모르니까 다 해보는거지. 그리고 옥상 방수작업 안하면 꼭대기층부터 민원들어와 이양반아. 무식하면 조용히 있어야지 뭘 안다고.
    그리고 만약에 지하주차장 누수 원인이 어디 지하 깊은데서 올라오는 수원 관련이면 17억? 그거 막느라 그 돈 다 까먹고 추가금 걷을수도 있을텐데? 긴급하지 않고 긴급하고를 니가 정하질 못하니까 속이 끓는거겠지.
    억울하면 아파트 관리대표 나서시던가. 뭐 건축 관련이나 건축법 관련해서 쥐뿔이라도 알고 사람들 설득시킬 재간이 있으면 당선돼서 수선충당금 없이도 잘도 굴려나가겠네.
  • 홍차도둑 2015/12/27 23:45 #

    지하주차장 누수라면 원인이 하나로 딱 알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건 장기수선충당금이 사용되는지 아닌지는 건물 연수에 따라 달라요. + 지하주차장 누수가 옥상에서 시작되는 경우도 분명히 있으니 다 시도할 수 밖에 없어요. CCTV는 장기수선에 들어가지도 않아요.

    17억이라는 돈이 적은지 아닌지는 그 사황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비로그인이 적었지만 만약 지하수원 문제라면 17억 가지고는 택도 없어요. + 엘리베이터도 10년 되면 그거 하나 갈아치우는데 기본 억단위가 나가는 판에 그게 많다고 생각한다면 기본 경제개념이 없으신 거니 조용히 계시길.
    이전에 여기저기서 돈 이야기 할 때마다 다 핀잔 듣고 다시 알아보고 한게 왠지 모르시나?
  • 희망의빛™ 2015/12/27 21:51 # 답글

    지나가던과객// 재수없으면 세월호 처럼 수백명의 학생들의 목숨이 파리목숨처럼 날아가죠. ㅎㅎㅎ
  • 어...이건 2015/12/27 23:35 # 삭제

    좀 정치적으로 위험한(?) 발언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본인이 사는 공간이 위험한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걸 알고 하시는 말씀이신가요.
  • 채널 2nd™ 2015/12/28 01:59 # 답글

    (한가지 확실한 것은 -- 전혀 -- 부패가 없다는 말은 도무지 믿지를 못하겠습니다.)

    옆 동네 아파트가 걷는 수선 충당금의 규모를 봐서 .. 우덜도 이만큼 걷어야 하겠다는 것은 지나친 행정 편의 주의라고 밖에 -- 그럴 것 같으면 한 달에 십 만원씩 걷지.
  • 희망의빛™ 2015/12/28 06:42 # 답글

    채널 2nd™// 좋은 건 따라하고 비정상인 건 따라하지 말아야 하는데 꼭 돈 걷는 일엔 타단지나 남의 나라를 들먹거리니까 문제지요. 동감합니다.

    국민들이 평소 국가부채가 폭증하는 책임을 물을 때마다 정부가 내세우는 명분은 하나같이 늘 다른 나라들보다는 양호하다는 것인데 과연 1원이라도 빚이 생겨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했다는 것이 정상적일까요? 만약 아파트 관리기구가 너무 방만하게 공금을 펑펑 써서 관리비내역서에다 주민들이 내는 관리비도 모자라 마이너스 지출(대출)을 해서 음수를 기록했다면 과연 그 아파트의 주민들은 가만히 있을까요? 저희 아파트 같았으면 아마 난리가 났을 겁니다. 나라살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이 바로 공금(or 세금)을 무책임하게 경영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죠.
  • areaz 2015/12/28 08:06 # 답글

    부당하다 생각되시면 정보열람 청구하시고 관련 서류 내용 분석하셔서 비위사실이 의심되면 해명요구 내지 관계기관 고발 등의 조치가 가능합니다.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세요. 움직이지 않는 자에게 돌아갈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 2015/12/28 15:5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절망의빛 2015/12/30 09:48 # 삭제 답글

    그 회장님 천사시네.
    나 같음 그 홈페이지 보고 당장 재떨이 면상에 집어 던졌을 것 같은데..
    그 똥을 처리해야 하는 후임 디자이너는 뭔 고생이여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웹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