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요새 OS/프로그램들 메모리 낭비 심해졌다... 블록

보통 XP나 32bit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4GB 메모리가 사실 적지 않은 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요새 64비트 운영체제들의 MS 통합개발환경으로 산출되는 프로그램의 파일 사이즈는 상당히 커졌으며 캐드 프로그램만 해도 설치파일이 예전엔 700MB CD 한장에 다 들어갔는데 요샌 3GB는 기본이 돼 버렸다.

그래서 설치도 매우 오래 걸리고 로딩 속도가 지연되면서 발달하는 하드웨어 환경의 자원을 이런 프로그램 거품이 계속적으로 잡아먹고 있는 형국이다. 결국 사용자는 좀 더 빠르게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지만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속도는 제한적이고 SSD나 하드디스크 성능에 의해 컴퓨터 속도가 결정되는 상황도 흔하게 목격할 수 있다.

파일들이 이렇게 갑자기 커졌다는 것은 쓸데없는 코드들이 통합개발환경에 의해 산출됐을 가능성이 높고 64비트 OS로 이전해 가면서 4GB의 메모리 제한이 없어졌지만 그만큼 메모리 낭비가 심해졌다는 뜻이다.

물론 필요한 데이타가 압축됐다거나 저장돼 있다면야 상관없겠지만 문제는 파일들을 들여다 보면 너무나 불필요한 코드들이 많이 들어있다는 느낌이다.

단적인 예로 똑같은 소스를 통합개발환경 이전 버전에서 컴파일해 산출된 코드 크기와 최신 버전에서 컴파일해 산출되는 파일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너무나도 차이가 많이 난다.

이런 최신 OS와 프로그램 거품에 대해 독자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전 좀 컴팩트하면서도 잘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쓰고 싶은데 그런 프로그램을 현재의 MS 개발환경에서 기대하기엔 개발자들이 소스를 개발하면서 너무나 힘든 다운 사이징 작업을 거쳐야 한다.

좀 심각하다는 생각이 안드시는지...

덧글

  • allrelease 2015/12/29 16:35 # 답글

    이야,,, 바이너리 파일들 크기랑 메모리 먹는거 비례한다고 생각하시다니,,,
    100kB 안 되는데 메모리 4기가 먹는 프로그램 만들어서 드릴까요?
  • 희망의빛™ 2015/12/29 19:40 # 답글

    allrelease// 그만큼 파일들을 로드하는데 메모리를 더 잡아 먹는 거 아니겠습니까? 물론 말씀대로 100kb 프로그램으로도 4기가 메모리를 잡아먹는 프로그램을 누군가가 특정한 용도로 만들 수는 있겠습니다만...
  • Hide_D 2015/12/29 17:41 # 답글

    https://en.wikipedia.org/wiki/Space%E2%80%93time_tradeoff
    일단 이 개념을 전~혀 이해 못하시는 분이라는건 확실히 알겠네요.

    CPU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 않는 시점에서, 가장 저렴한 자원은 메모리와 스토리지 용량입니다.
  • Miyun_86 2015/12/29 17:49 # 삭제 답글

    하는 말다가 이거 뭐...

    내년도 안 바뀌겠군요, 내 참.
  • 아침북녘 2015/12/29 18:17 # 답글

    누가 개발잔가요 헛소린 그만하시죠
  • 나인테일 2015/12/29 18:21 # 답글

    그쪽은 안 써도 그 기능 필요한 다른 사람 있습니다.
    오피스에서도 메일머지, 피벗테이블, VB 스크립트 필요한 사람들 거의 없지만 필요한 사람은 쓰는거랑 같은 이치.
  • 희망의빛™ 2015/12/29 18:38 # 답글

    Hide_D// 저렴한 게 문제가 아니라 중복되는 업그레이드 비용과 메모리로의 로딩 시간이 문제 아닐가요? 그게 파일들의 크기가 커져버림으로써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중요한 원인이잖아요.
  • 이명준 2015/12/29 18:47 #

    안 느려지는데 니 컴퓨터 관리방식이 쓰레기인거지
  • 홍차도둑 2015/12/30 18:25 #

    안느려져요.
  • 다채로운 사냥꾼 2015/12/29 18:36 # 답글

    딱히 니가 신경 쓸 문제는 아니거든요.
  • muhyang 2015/12/29 19:50 # 답글

    그야 지금조차 명줄이 끊어지지 않은 XP 하위호환성같은 거 챙기려면 사이즈가 늘어날 수밖에요. 그 덕에 있는대로 파편화된 오만가지 시스템에서 별 탈 없이 굴러가는 겁니다. 맥마냥 다 버리고 가면 그만큼 줄일 수 있겠고.
  • 누리꾼 2015/12/29 20:02 # 삭제 답글

    젤 낭비는 누군가의 개발자 놀이로 인한 인생 낭비가 아니겠습니까. 정품도 안쓰시는 분이 맨날 무슨ㅋ
  • 누리꾼 2015/12/29 20:25 # 삭제 답글

    오늘 sbs에서 누리꾼 나왔는데 포스트 안써요? ㅋㅋㅋ
  • 희망의빛™ 2015/12/29 21:07 # 답글

    누리꾼// 저 TV 안봐요. 가끔 지나치면서 보긴 하는데 오늘은 누X꾼 못 들었네요. ㅋㅋ. 어차피 부모님만 아니었으면 TV 폐기처분이죠. ㅋㅋ
  • shaind 2015/12/30 08:42 # 답글

    비싼 순서대로

    프로그래머 월급 >> CPU파워 >> 스토리지 비용
  • 절망의빛 2015/12/30 10:07 # 삭제 답글

    부산까지 당장 뛰어가는 거랑, 주차장까지 가서 차 타고 가는거랑 비교하면서, 당장 뛰는게 더 빠르다고 할 사람일세
  • 멍청 2015/12/30 14:02 # 삭제 답글

    코드/버이너리 크기와 메모리 사용률은 관계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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